이른둥이 희망찾기 캠페인을 널리 알려주세요.   Facebook Naver
예방접종 시기 및 종류25
B형 간염접종 이외의 예방접종은 태어난 날을 기준으로 하게 된다. 보통 신생아 집중치료실에 입원하고 있는 동안은 생백신 예방 접종은 하지 않게 되어 BCG는 퇴원 후 시행하게 되며, B형 간염은 2kg 이상 체중이 되었을 때 시행하는 것을 첫 번째 접종으로 한다.

국가 필수예방접종은 국가에서 권장하는 예방접종으로 국가 필수예방접종 대상 전염병에는 모든 영유아에게 접종을 권장하는 BCG(피내용), B형간염, DTaP(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 IPV(폴리오), DTaP-IPV(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폴리오), MMR(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 수두, 일본뇌염(사백신), 일본뇌염(생백신, 2월부터), Td(파상풍/디프테리아), Tdap(파상풍/디프테리아/백일해), Hib(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폐렴구균(올해 5월부터 적용)이 있다. 국가 필수예방접종은 보건소와 의료기관에서 무료로 접종할 수 있다.

이른둥이들은 면역학적으로도 미숙하며 신생아집중치료실에서 여러 치료를 받으면서 미숙아 만성 폐질환 등을 가진 경우도 많으므로 폐 구균 접종 및 독감접종을 비롯한 추가접종들을 될 수 있는 대로 받는 것이 좋다. 특히, 일찍 태어나 호흡기 등 신체 기관이 미성숙하고 면역이 약한 이른둥이를 위한 예방접종으로는 RS바이러스예방주사 (미숙아 폐렴 예방 주사)를 들 수 있다. 이른둥이나 만성폐질환(기관지폐 이형성증) 혹은 선천성 심장질환이 있는 고위험군 아기들이 RS바이러스 감염으로 호흡기 질환이 감염되지 않도록 9월부터 다음 해 3월까지 매월 맞는 주사이다.

생후 24개월 미만의 기관지폐이형성증 소아 및혈류역학적으로 유의한 선천성 심장질환이 있는 소아, RS 바이러스 계절 시작점(10월)에서 생후 6개월 이하인 32주 미만으로 태어난 미숙아, RS 바이러스 계절(10월~3월)에 출생해 손위형제자매가 있는 36주 미만으로 태어난 미숙아는 예방접종 시 건강보험 급여를 적용받을 수 있다.
① 예방접종 일정표
[국가 필수 예방접종]
대상감염병 백신종류 및
방법
횟수 0개월 1개월 2개월 4개월 6개월 12개월 15개월 18개월 19~
23개월
24~
35개월
만4세 만6세 만11세 만12세
결핵 BCG(피내용) 1 BCG
1회
B형간염 HepB 3 HepB
1차
HepB
2차
HepB
3차
디프테리아
파상풍·백일해
DTaP 5 DTaP
1차
DTaP
2차
DTaP
3차
DTaP 4차 DTaP 5차
Tdap 1 Tdap 6차
폴리오 IPV 4 IPV
1차
IPV
2차
IPV 3차 IPV 4차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Hib 4 Hib
1차
Hib
2차
Hib
3차
Hib 4차
폐렴구균 PCV 4 PCV
1차
PCV
2차
PCV
3차
PCV 4차
PPSV - 고위험군에 한하여 접종
홍역·풍진
유행성이하선염
MMR 2 MMR 1차 MMR 2차
수두 VAR 1 VAR 1회
A형간염 HepA 2 HepA 1~2차
일본뇌염 IJEV
(불활성화
백신)
5 IJEV 1~2차 IJEV
3차
IJEV
4차
IJEV
5차
LJEV
(약독화
생백신)
2 LJEV 1차 LJEV
2차
사람유두종
바이러스감염증
HPV 2 HPV
1~2차
인플루엔자 IIV - IIV 매년 접종
[기타 예방접종]
대상감염병 백신종류 및
방법
횟수 0개월 1개월 2개월 4개월 6개월 9개월 12개월 15개월 18개월 19~
23개월
24~
35개월
만4세 만6세 만11세 만12세
로타바이러스 RV1 2 RV
1차
RV
2차
RV5 3 RV
1차
RV
2차
RV
3차
수막구균 DT 2 DT 1~2차(3개월간격 2회 접종)
CRM197 4 CRM197 1~3차 CRM
4차
RS바이러스 35주 이하 이른둥이 RSV 예방접종 확인
(보험 및 접종여부 세부 내용 참조 및 전문의와 상의 필요)
② 담당 선생님에게 할수 있는 예방 접종에 관한 질문
- “이른둥이는 어떤 예방접종에 더 민감한가?”
- “아기에게 어떤 예방접종을 해야하는가?”
- “아기의 예방접종을 언제 해야하는가?”
- “다음 예방접종 시기가 되었는지 어떻게 알수 있는가?”
- “예방접종을 받기 위해 어디로 가야하는가?”
- “얼마나 자주 예방접종을 해야하는가?”
- “보호자가 알아두어야 하는 겨울철에 흔한 질병이 있는가?”
- “아기를 감염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
③ 예방접종 후 주의사항
- 귀가 후 적어도 3시간 이상 주의깊게 관찰한다
- 접종 당일과 다음날은 과격한 운동을 삼간다
- 접종 당일은 목욕을 시키지 않는 것이 좋다
- 접종부위는 청결하게 한다
- 접종 후 최소 3일간은 특별한 관심을 두며 고열, 경련이 있을 때에는 곧바로 의사진찰을 받도록 한다
- 아이는 반드시 바로 눕혀 재운다
* 자료 출처: 질병관리본부, 국민건강정보포털
RS 바이러스란?26
RS 바이러스(Respiratory Syncytial Virus)란 5세 이하 유아들에게 매우 흔한 질병으로, 1세 미만 신생아 및 영아에서 모세기관지염과 폐렴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호흡기 바이러스이다. 거의 모든 아이가 생후 2년 동안 RS바이러스에 노출되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그 이름조차 생소할 정도로 인지도가 낮다. 그러나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의하면 매년 125,000명의 유아가 심각한 RS 바이러스 질환으로 병원을 찾고 있으며 그 중 일부분은 합병증으로 사망하기도 한다. 실제로 2세 이하의 유아 95% 이하에서 최소 1회 이상 감염되며, 급성 호흡기 감염을 유발해 유아건강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킨다. RS 바이러스로 인한 사망률은 인플루엔자 감염의 경우보다 1.3~2.5배에 달한다. 일반적으로 늦가을 철부터 이듬해 초봄까지 유행한다.
① 누구에게 얼마나 위험한가?27
건강한 유아는 RS 바이러스가 감기 정도에 불과하지만, 면역력이 약한 이른둥이나 만성 폐 질환 또는 선천성 심장질환 등의 건강에 이상이 있는 유아는 사망까지 이르는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무서운 질환이다. 올 10월 발표한 질병관리본부의 자료에 의하면 특히 3개월 이하 신생아가 감염되는 전체 호흡기 질환의 원인 바이러스 가운데 RS바이러스가 77%를 차지해 신생아 및 어린 영아의 호흡기질환 발병의 가장 주요한 원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② RS 바이러스 전염경로28
RS 바이러스는 손에서 30분 이상, 문 손잡이 등에서 몇 시간을 살 수 있어 노출될 수 있는 경로가 많고 감염될 확률도 매우 높다. 호흡기를 통해 쉽게 전염되는데, 특히 가족 수가 많은 가정이나 어린이집 등에서 생활하는 아이들이 감염될 확률이 높으며, 가족 중 취학 아동이 바이러스를 전염시키는 경우가 많다.
③ RS 바이러스 증상29
전형적으로 재채기, 코막힘, 콧물, 인후통, 발열과 같이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난다. 조금 더 증상이 심해지면 천명(쌕쌕거림), 숨쉬기 어려움, 빠른 호흡, 청색 혹은 회색의 피부색, 먹고 마시는 일의 어려움, 잠자리의 어려움을 호소한다. 또한 RS 바이러스는 매우 빠른 속도로 폐렴, 중증의 폐 질환 등으로 발전될 수 있고 갑작스러운 무호흡을 일으킬 수도 있다. 따라서 관련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해진다면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④ RS 바이러스 예방법30
① 아기에게 접촉하기 이전 손을 깨끗이 씻는다.
② 감기증상이 있거나 미열이 있는 사람은 경우 아기와 접촉하지 않는다.
③ 아기가 사람이 많은 환경에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④ 아기가 흡연/간접흡연에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⑤ RS 바이러스 및 예방법과 관련하여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와 상담한다.
⑥ 아기의 장난감과 이불을 자주 세척/세탁한다.
⑦ 유아용 젖꼭지나 식기, 칫솔, 수건 등 개인적 물품들은 다른 이와 같이 사용하지 않는다.
⑤ RS 바이러스 예방주사31
이른둥이나 만성 폐 질환(기관지폐 이형성증) 혹은 선천성 심장질환이 있는 고위험군 아기는 감염으로 말미암은 질환에 취약하므로 예방이 가장 좋은 치료법이다. RS 바이러스가 유행하는 가을철에서 봄철 동안 RS 바이러스를 막는 면역 글로블린 주사(팔리비주맙)를 맞는 것이 좋다.

RS 바이러스 예방주사는 효과가 한 달간 지속하기 때문에 RS 바이러스계절 시작 전 9월부터 다음해 3월까지 매달 한번씩 접종해야 해며, RS바이러스에 한번 감염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다시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접종을 잊으면 안 된다.

생후 24개월 미만의 기관지폐이형성증 소아 및혈류역학적으로 유의한 선천성 심장질환이 있는 소아, RS 바이러스 계절 시작점(10월)에서 생후 6개월 이하인 32주 미만으로 태어난 미숙아, RS 바이러스 계절(10월~3월)에 출생해 손위형제자매가 있는36주 미만으로 태어난 미숙아는 예방접종 시 건강보험 급여를 적용받을 수 있다.

2020년 1월 1일부터 조산아, 저체중아(재태기간 37주 미만 또는 2,500g 이하 등)는 외래 진료 때 본인부담률이 10%에서 5%로 낮아지고, 5세(60개월)까지 ‘본인부담률 5%’ 적용을 받는다(입법 예고). 해당 법이 시행된 이후에는 RS 바이러스 예방주사 접종 시에도 건강보험 급여 적용 대상자는 약가의 5%만 부담하면 된다.
각주
  1. 질병관리본부, 국민건강정보포털
  2. http://www.preemiecare.org, RSV 관련 책자, 미숙아 건강관리 수첩
  3. http://www.preemiecare.org, RSV 관련 책자, www.prembaby.org.au
  4. www.prembaby.org.au, http://www.preemiecare.org, 미숙아 건강관리 수첩
  5. 미숙아 건강관리 수첩
  6. http://www.preemiecare.org, RSV 관련 책자, www.prembaby.org.au
  7. 미숙아 건강관리 수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