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둥이 희망찾기 캠페인을 널리 알려주세요.   Facebook Naver
NICU 입원 중
1) 신생아 집중 치료실(NICU; Neonatal Intensive Care Unit)15에서의 보살핌
이른둥이는 엄마의 자궁 속에서 신체기관이 100% 발달하지 못한 상태로 세상에 나오기 때문에 기초적인 호흡부터 체온유지, 영양분 섭취를 스스로 하는 힘이 매우 약하다. 또한, 선천적, 후천적 질병으로 전문가의 24시간 집중 치료와 보살핌이 필요하다. 이러한 이른둥이들을 위해 마련된 곳이 바로 ‘신생아 집중 치료실’ 또는 ‘신생아 중환자실’이다. 이른둥이들은 이곳에서 인고의 시간을 보내며 세상 밖으로 나갈 준비를 한다.

신생아 집중치료실 내에서는 혈압이나 맥박, 호흡, 산소포화도 등을 24시간 주의 깊게 관찰하면서 주사를 통해 영양을 공급하는 동시에 관을 통해 음식물을 투여하게 되고, 호흡곤란이나 무호흡이 있을 때는 기계호흡기 치료나 산소공급을 하며, 체온조절을 위해 인큐베이터 내에서 생활하게 된다. 그 외에 빈혈, 전해질 등을 정기적으로 검사하며 이에 대해 치료를 한다.
2) 신생아 집중 치료실 안에서 부모만이 해줄 수 있는 보살핌
① 캥거루 케어16
아이의 상태가 안정기에 접어들면 아이를 안아볼 수 있다. 이때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 캥거루 케어이다. 캥거루 케어란 부모가 편안한 의자에 앉아 옷의 앞섶을 풀고 아이와 살을 맞대고 안아주는 단순한 케어 방법이지만 그 효과는 우수하다. 아이는 부모의 체온을 전달받아 온기를 느끼며 심장박동과 호흡이 안정적으로 변하게 된다. 또 모유를 먹는 양과 깊은 잠을 자는 시간이 늘어나며 체중감소와 아이가 우는 것을 감소시켜 준다.

② 모유 수유17
모유는 이른둥이의 성장에 필요한 중요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감염예방에 효과적이다. 또한, 수유 시 엄마와 아이의 스킨십은 서로에 대한 애착과 안정감을 높여준다.
3) 효과적인 보살핌을 위한 부모-의료진 커뮤니케이션18
① 올바르게 이해했는지 확실히 하기 위해 정보를 의사에게 다시 말해보도록 한다.
- "아기가 …증세를 보이고, 이것은 …를 의미한다는 말씀이시지요?"
- "아기가 …로 인해 치료를 받고 있다는 말씀이시지요?"

② 누구에게 질문을 해야하는지 알도록 한다.
- "아기의 상태와 회복에 대해 누구에게 질문을 할 수 있을까요?"
- "수유 등 보다 실제적인 질문을 누구에게 할 수 있을까요?"

③ 다른 미숙아의 부모와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 "미숙아 가족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나 지원 모임에 대한 정보를 주실 수 있으세요?"
- "우리와 같은 경험을 했던 미숙아 부모님들 중 제가 이야기를 나누거나 연락해 볼 수 있는 분이 계실까요?"

④ 퇴원하기
- "아기가 퇴원해도 여전히 특수 의료지원이 필요할까요?"
- "집에서의 준비를 실질적으로 도와줄 수 있는 분이 계실까요?"

⑤ 아기를 질병으로부터 보호하기
- "아기가 퇴원한 뒤 감염이나 기타 질병으로부터 아기를 보호하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할 수 있을까요?"
- "우리가 알아야 할 예방조치가 있을까요?"
4) 현명한 부모들의 신생아 집중 치료실 생활법20
이른둥이 부모는 출산 및 양육 과정과 관련해 정서적 문제를 겪게 될 위험이 크다. 이른둥이 산모는 만삭아 산모보다 심리적 고통과 우울증상을 겪을 가능성이 더 높은데, 이는 조산에서 오는 스트레스 및 신생아집중치료실에 있는 아기와의 조기 격리가 주는 스트레스와 관련 있는 경우가 많다. 장기적으로 이른둥이 산모는 모성우울, 결혼생활 스트레스, 아기를 잃을 수도 있다는 불안감, 고독감과 같은 정서적 문제를 경험할 수도 있으므로 현명한 병원 생활법을 터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21

① 일기 쓰기
대부분의 사람이 일기를 쓰는 것을 매우 힘들고 부담스러운 일로 여기지만 조금만 노력한다면 쉽게 적응할 수 있다. 신생아 집중 치료실에서 생활하다 보면 쏟아지는 정보에 압도당하게 된다. 이러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일기로 적는다면 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오늘은 누구와 어떤 이야기를 나눴는지 오늘 내가 무슨 생각을 했는지 적는 것도 좋다. 훗날 이 일기를 다시 볼 때면 혼란스러웠던 것들이 한결 명확하게 보일 것이다.

② 나만을 위한 시간 갖기
이른둥이 부모들이 신생아 집중 치료실에서 마주치는 익숙하지 않은 상황들과 많은 양의 정보들은 스트레스로 다가온다. 육체적, 정신적으로 힘든 상황이라면 그 스트레스는 배로 느껴질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낮잠을 자거나 병원 내 조용한 곳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또 규칙적인 식사도 도움이 되는데 여의치 않다면 건강에 좋은 간식을 먹는 것도 좋다. 친구나 가족들에게도 적극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집을 청소해 주거나 집에 있는 아이를 돌봐주는 것 같이 사소한 것도 이른둥이 부모에겐 큰 도움이 된다. 병원생활은 장기전이다. 그러므로 자신만을 위한 재충전의 시간도 있어야 하며 이것이 충족되어야 신생아 집중 치료실에서의 생활이 좀 더 익숙하고 편안하게 느껴질 수 있다.
퇴원 준비
1) 퇴원 전 받는 검사22
① 시력 검사
조산에 의한 미숙아 망막증으로 눈 조직에 변화가 있는 지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검사를 하며, 망막혈관이 완성될 때까지 되풀이하여 검사를 받을 수도 있다.

② 청각 검사
전자음과 반응 검사를 통해 아이의 청력이 정상인지 검사한다. 주위 소음이나 아이의 울음소리와 같은 환경적 요인으로 검사 결과가 완벽하지 않을 수도 있다. 아이의 시력이 닿지 않는 곳에서 부모의 목소리나 소리가 나는 장난감에 반응을 보인다면 특별히 걱정할 필요는 없다.

③ 신생아 대사이상 검사
검사가 정상인 경우에도 매우 드물지만, 위음성이 있을 수 있으므로 임상적으로 의심되는 경우에는 재검사하거나 정밀검사를 시행하여야 한다. 이상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 확진을 위한 정밀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다.

④ 혈액검사
일반적으로 퇴원하는 주에 마지막 적혈구 용적률 또는 헤모글로빈 및 망상적혈구 농도를 알아보는 검사가 진행된다. 드물긴 하지만 아이가 빈혈이 있어 수혈이 필요하거나 뼈에서 적혈구 생성을 돕는 철분제 복용이 필요할 때도 있다.

⑤ 뇌 초음파
뇌실 내 출혈 여부를 알기 위한 검사이다. 간혹 이와는 다른 뇌 영상 검사를 통해 초음파 선별 검사에서 잡아내지 못한 이상 소견을 찾는 때도 있다. 이는 앞서 수행한 초음파 검사가 잘못됐다기보다는 각각의 검사에 장단점, 정밀도의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2) 집에서 준비해야하는 물품들23
① 옷과 기저귀
퇴원할 때쯤이 되면 대부분의 이른둥이는 신생아 사이즈의 옷을 입을 수 있을 만큼 성장하게 된다. 그래서 새 옷을 많이 사게 되는데 아이의 빠른 성장 때문에 제대로 입혀보지 못하고 옷이 작아져 버릴 수 있으니 필요한 것만 사는 것이 좋다. 퇴원 시점이 되면 기저귀 또한 신생아용을 쓸 수 있으므로 성별, 개월 수에 맞추어 아이 피부에 적합한 제품으로 넉넉히 구매해 두는 것이 좋다.

② 모유 수유 용품
몸에 잘 맞는 2, 3개의 모유 수유용 브래지어와 유축한 모유를 담을 용기, 젖병이 기본적 용품이며 전동 유축기 또한 필요한 경우도 있다. 입원 중에도 캥거루 케어 등을 통하여 직접 모유 수유가 가능해지는 이른둥이들도 많이 있으며 아직 직접수유가 되지 않는 경우 고무 젖꼭지에 의한 젖꼭지 혼란을 피하기 위하여 컵수유가 유용하므로 컵수유 용품도 준비할 필요가 있다.

③ 체온계 및 해열제
겨드랑이에 끼워 사용하는 디지털식 체온계(항문이나 구강 체온계도 가능)를 준비하거나 항문에만 사용하는 항문용 체온계를 구비해 두는 것이 좋다. 고막체온계는 아이의 크기에 어울리지 않을 수도 있다. 유리로 된 수은체온계는 파손 시 수은 오염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좋지 않다. 발열과 면역 반응으로 아이가 불편을 호소하는 경우 해열제를 먹이거나 항문에 넣는 해열제를 사용할 수 있는데 올바른 복용법에 대해서는 전문가와 상의해야 한다. 이런 약은 가정 상비약으로 갖춰 놓고 아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한다. 그러나 아이가 열이 나는 경우 열에 대한 처치보다는 열이 왜나는지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더 중요하므로 담당의사의 진료를 먼저 받아야 한다.

④ 카시트
아이와 자동차로 이동할 때에는 반드시 카시트를 사용해야 한다. 움직이는 차 안에서 어른의 무릎은 아이에게 결코 안전한 자리가 아니다. 또한, 이동 중 아이가 부모의 손길이 필요하다면 안전하게 차를 세운 뒤 아이를 돌보는 것이 좋다.

⑤ 유모차
만약 아이가 심장모니터나 산소호흡기를 사용한다면 유모차 구매에 더 신경 써야 한다. 다른 이른둥이 부모들과 유모차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고 상표별로 제품의 특장점을 정리해 비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안전장치, 내구성, 앉는 좌석 및 수납공간 및 쉽게 접히고 펴지는지를 중점으로 비교해 보아야 한다.

⑥ 가습기
가습기 구매가 고민된다면 먼저 아이에게 가습기가 필요한지 아닌지를 담당 의료진에게 물어봐도 좋다. 가습기를 사용하면 호흡기 내 분비 활동이 원활히 이뤄지고 감염을 막아 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가습기 구매에도 주의가 필요한데 소음이 발생하는지 알아보고 방 사이즈를 고려해 가습기 크기를 결정해야 한다. 가습기 청소는 청결을 위해 이틀에 한 번 정도 해 주는 것이 좋으며 세제를 사용하지 않는다. 굵은 소금, 소다, 식초와 같은 천연세제를 넣고 손으로 문질러 닦아낸다.

⑦ 젖병과 이른둥이 전용 분유
아이가 모유를 먹지 않고 이른둥이 전용 분유를 먹고 있다면 병원에서 사용하는 제품을 미리 구매해 두는 것이 좋다. 보통의 경우는 퇴원 후에는 이른둥이 전용분유가 아닌 일반 신생아분유를 먹여도 충분하므로 퇴원 시에 이른둥이 분유를 지속적으로 먹일 필요가 있는지 상담하여 준비할 필요가 있다. 만약 동일 제품을 구할 수 없다면 아이가 다른 분유에 적응할 수 있도록 서서히 바꾸는 게 좋다. 젖병은 여유 있게 구매해 둔다. 퇴원 후에는 작은 젖병을 사용하다가 아이가 커 먹는 양이 늘면 큰 젖병으로 바꿔준다.
3) 퇴원 전 체크사항
① 목욕
- "목욕을 어떻게 시키는지 보여줄 수 있는가?"
- "머리부터 발끝까지 목욕을 시키는 방법(topping and tailing)에 대해 들어본적이 있는데 이것이 정확히 무엇인가?

② 수유
- "집에서 모유수유를 시작하기 전에 알아야 하는 정보는 무엇인가?"
- "젖병을 소독하는 방법과 분유를 준비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 "아기가 충분히 먹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③ 체온관리
- "집에서 아기의 체온을 어떻게 측정하고 관리하는가?"
- "아기의 정상 체온 범위는 무엇인가?"
- "필요 시 집에서 아기를 따뜻하게 해 주거나 시원하게 해 줄 때는 어떻게 해야하는가?"

④ 재정지원을 받을 수 있는 곳을 알기
- "아동 수당, 산모 수당 등에 대해 누구에게 물어보아야 하는가?"
4) 아기의 건강 보호하기
① 첫 해:
- "아기의 예방접종은 언제 해야하는가?"
- "아기에게 어떤 백신이 권장되는가?"

② 일정과 약속
- "다음 예방접종 시기가 되면 어떻게 알 수 있는가?"
- "이용할 수 있는 예방접종 일정이 있는가?"

③ 아기를 보호하는 다른 방법:
- "주의해야 하는 질병이 있는가?"
- "아기를 바이러스 감염이나 질병으로 부터 보호하기 위해 해야하는 구체적인 행동이 있는가?"
5) 집에서 투약하기
④ 무엇을 왜?
- "이 약은 무슨 약인가?"
- "이 약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⑤ 투약방법
- "어떻게 투약하는가?"
- "이 약이 액체로도 나오는가?"
- "투약 용량은 얼만큼인가?"
- "얼마나 오래 투약해야 하는가?"

⑥ 부작용 이해하기
- "이 약과 관련하여 알아야하는 부작용이 있는가?"
- "이 약을 아기에게 투약할 때의 주의사항이 있는가?"
- "약의 부작용이 나타난다고 생각될 때 다시 내원해야 하는가?"
6) 응급사태에 대비하기
NICU에 입원했던 아기들은 주수를 모두 채우고 태어난 아기에 비해 퇴원 후 다시 내원하는 일이 더 많다. 이는 예기치 못한 내원이 될 수 있으며, 부모에게는 매우 두려운 일이 될 수 있지만 병원 팀과 퇴원 전 이에 대한 이야기를 나눔으로써 응급상황에 대한 마음의 준비를 할 수 있다.

① 어디로 가야 하는지 알아두기
- "응급상황에 대한 계획을 세우기 위해 어떻게 할 수 있는가?"
- "다시 입원해야 한다면 어디로 가서 누구에게 말해야 하는가?"
- "선생님의 경험에 비추어 봤을때 우리 아기가 다시 입원이 필요할 상황이 있을까요?"

② 응급장비 절차
- "장비가 집에서 고장나면 무슨 일이 생기는가?"
- "모니터/호흡기/산소와 관련하여 알아두어야 하는 응급 정보가 있는가?"
- "집이 정전되면 무슨 일이 생기는가? 정전 시에도 아기가 안전한가?"

③ 언제가 응급상황이고 언제가 응급상황이 아닌가?
- "응급상황이라는 걸 어떻게 알수 있는가?"
- "응급상황이라고 생각될 때 전화해서 무엇을해야하는지 물을수 있는 사람이 있는가?"
집에서 돌보기
1) 이른둥이를 맞이하기 위한 집안 환경 조성 24
① 집안 청결
아이가 집에 오기 전에 집 안을 깨끗이 청소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지나치게 깨끗하게 청소할 필요는 없다. 가정에서 이른둥이를 돌보며 살림을 하다 보면 이러한 청결도가 항상 유지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② 금연
과거 또는 현재에 호흡기 문제가 있는 아이들은 담배 연기에 노출되면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아이 주변에서는 금연해야 한다. 자동차 등 아이가 머무를 수 있는 공간에서도 담배를 피워서는 안 된다. 미국소아과협회 환경 건강 위원회는 간접흡연으로 인해 생기는 문제로 폐 성장 감소, 폐 기능 감소, 하기도 감염과 호흡기 증상이 자주 일어날 수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담배 연기에 노출되면 중이염 등의 귀 감염 질환과 연관된 청각 문제, 기관지염 또는 폐렴 관련 입원율 증가, 유아 급사증후군(SIDS)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③ 애완동물
애완동물은 가족에게 중요한 구성원이므로, 애완동물도 아이를 맞을 준비를 시켜야 한다. 아이의 퇴원 전에 아이의 체취가 있는 옷이나 이불을 가지고 와 냄새를 맡게 한다. 이른둥이가 집에 왔을 때 애완동물이 공격적인 태도를 보이거나 질투를 하지 않는지 살펴봐야 하며 애완동물과 이른둥이만 한 공간에 남겨 두지 말아야 한다. 또한, 애완동물이 아이의 침실이나 잠자는 곳에 가지 못하게 하여 동물의 털과 비듬이 아이의 호흡기를 자극하는 것을 막아주어야 한다.
2) 병원밖에서의 삶에 적응하기
① 아기가 아픈지 여부를 이해하기
- "아기가 아픈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 "어떻게 아기가 새로운 환경에서 편안히 지내도록 할 수 있는가?"

② 위험을 이해하기
- "아기의 감염 및 기타 질병 위험은 무엇인가?"
- "보호자와 가족이 아기에게 감염시키거나 기타 질병을 전파하지 않도록 하떤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가?"
3) 스트레스 관리
① 압도당하고 스트레스 받는 느낌
- "때로 감당할 수 없다는 느낌이 든다. 이것이 정상적인 감정인가?"

② 수면과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할 때
- "충분히 잠을 자기 위한 요령이 있는가?"

③ 아기의 건강에 대해 불안감을 느낄 때
- "아기의 건강에 대해 불안감과 걱정을 어떻게 줄일 수 있는가?"

④ 자신이 겪고 있는 일을 알고 있는 누군가와 이야기 하기
- "나와 같은 일을 겪는 다른 부모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모임이 있는가?"
- "이른둥이의 가족에게 제공되는 지원 모임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가 있는가?"
- "비슷한 경험을 한 이른둥이 부모 중 이야기를 나누거나 연락할 수 있는 사람이 있는가?"
각주
  1. 국민건강정보포털(http://health.mw.go.kr/)
  2.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Newborn Intensive Care>, 99p
  3. EFCNI (http://www.efcni.org/index.php?id=881)
  4.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Newborn Intensive Care>, 66~67, 71p
  5.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Newborn Intensive Care>, 69p
  6.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Newborn Intensive Care>, 72, 73p
  7. Hodek J., Matthias J., Mittendorf T. Measuring economic consequences of preterm birth - Methodological recommendations for the evaluation of personal burden on children and their caregivers. 2011. Health Economics Review 1:6.
  8.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Newborn Intensive Care>, 441~442p / 국민건강정보포털 (http://health.mw.go.kr)
  9.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Newborn Intensive Care>, 444~447p / 신손문, <이른둥이 튼튼하게 키우기>, 55p
  10.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Newborn Intensive Care>, 459~460p